연구 센터 및 그룹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RIMSE(Research Institute of Marine Systems Engineering)

  • · 전화 : 02-880-8377
  • · 위치 : 서울대학교 42동 205호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 · 홈페이지 : http://rimse.snu.ac.kr/
조선 및 해양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첨단기술 개발과 차세대 조선 및 해양산업을 주도할 고급 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대우조선해양(주)의 지원을 얻어 1993년에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RIMSE)가 설립되었다. 본 연구소는 이에 조선해양공학 관련산업체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산학연 공동연구활동의 활성화에 노력하는 한편 소속 연구원들의 과제수행과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선박의 필수적 첨단요소기술을 개발하고 해저자원의 개발과 해양환경의 보전에 필요한 해양공학분야의 연구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BK21 FOUR : 친환경 디지털 조선해양 교육연구단

Graduate research and education program for environment-friendly and digitalized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4단계 BK21사업에서는 학문분야 연구역량 제고 및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고 대학원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고있다.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글로벌 초격차 조선해양 산업을 주도하는 스마트 친환경 D-cube 차세대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교육과정 혁신과 융합 연구기반을 조성하여 차세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산학협력을 강화하여 융합 지식을 갖춘 문제해결형 핵심인재를 공급하고 해외 대학 및 기관과 국제협력을 강화하여 창의적 글로벌 공학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서울대 LRF 기금 연구센터

SNU LRF Center

영국의 로이드 선박협회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협회 중 하나이며 교육과 연구기금 재단을 운영하면서 전 세계 우수 대학 연구센터들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대 LRF 기금 연구센터는 선박유탄성 연구분야에서 세계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2008년 이후 약 47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선박과 관련된 유체-구조 연성해석 및 친환경 선박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친환경/스마트 선박 사업단

SMART

본 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대학원 지원 사업이다. 본 사업단에서는 조선 산업의 경쟁력 회복에 필요한 신성장 동력인 친환경·스마트 선박 및 기자재 개발을 위한 조선·ICT·친환경 융합형 석박사 R&D 인력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ITC, 친환경, LNG 기술 등과 관련한 대학원 교과목을 운영 중에 있다.

조선해양인공지능융합센터

Center for Convergence Research of Naval Architectu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본 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대학원 지원 사업이다. 본 사업단에서는 조선 산업의 경쟁력 회복에 필요한 신성장 동력인 친환경·스마트 선박 및 기자재 개발을 위한 조선·ICT·친환경 융합형 석박사 R&D 인력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ITC, 친환경, LNG 기술 등과 관련한 대학원 교과목을 운영 중에 있다.

조선해양 탈탄소 워킹 그룹

NAOE Decarbonization Working Group

본 워킹 그룹은 선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서 LNG, LPG 등단기적 해결책과 암모니아 및 수소 연료전지 등 장기적 해결책에 대하여 연료 생산,액화, 수송 및 사용의 전주기에 대한 연구를 공동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본 워킹 그룹의 공동 연구는 서울대 친환경디지털조선해양 BK사업단, 조선해양인공지능 융합센터 및 친환경 스마트쉽 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