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공학교육혁신센터_TRIZ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모집안내

황혜주l 2011-07-27l 조회수 5657

[공학교육혁신센터 단기교육 프로그램]

TRIZ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1. 과정개요

 

 연구 개발의 성패는 주어진 기간 내에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지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기존지식과 경험에 의한 생각의 관성이나 고정관념 때문에 쉽게 얻어지지 않는데, 이런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다양한 측면에서 해법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TRIZ는 수백만 건의 기존 특허를 분석하여 그 안에 있는 다양한 측면의 사고를 발명의 원리로서 일반화 시켜 놓은 것이다.
본 과정에서는 TRIZ를 적용하여 문제를 모순이라는 형태로 모델링하고 이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발명의 원리를 적용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을 다양한 예제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2. 과정구성

 

1)TRIZ 개요
2)모순 정의 및 문제 모델링
3)물리적 모순과 분리의 원리
4)기술적 모순과 40가지 발명의 원리
5)Su-Field Analysis와 76가지 표준해
6)ARIZ

 

3. 기대효과

 

 TRIZ의 문제 모델링과 발명의 원리를 활용하면 더욱 폭넓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석, 박사 과정 연구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보다 큰 성과를 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졸업 후 진출하는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혁신적 아이디어로 대형성과를 보다 빨리 산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4. 교육기관 및 장소

 

2011년 8월 22일(월) ~ 25일(목) [총4일]
13:30 ~ 17:30 (매일 4시간, 총 16시간)
39동 118호 강의실 
 

5. 신청 기간
2011년 8월 3일(수) ~ 2011년 8월 17일(수)

 

6. 신청 및 접수방법
[첨부1] 수강신청서 작성 후 E-mail 접수: 
azalea1104@snu.ac.kr (Tel:2613)

 

7. 수강료

무료(*단 출석률이 70%미만 시, 수랑료10만원의 반환의무가 있음)

 

<프로그램>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13:30~14:20

TRIZ 개요

40가지 발명원리 및 사례(I)

40가지 발명원리 및 사례(II)

Su-Field

Analysis

 76가지

표준해

 

14:30~15:20

물리적 모순

분리의 원리

 

15:30~16:20

40가지 발명원리

적용 실습(I)

40가지 발명원리

적용 실습(II)

 

16:30~17:20

기술적 모순

 

AR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