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세계 최고의 조선해양 산업

홈페이지_학과전망 사진.png

조선 해양 산업은 세계 경기, 즉 세계 물동량의 변화에 다소 민감한 편이다.
1970년대 1, 2차 석유 파동과 2007~2008 세계 금융 위기를 거치면서 큰 굴곡이 있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리나라 조선 해양 산업은 세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1980년대부터 어떤 산업보다도 오랫동안 우리나라 5대 수출 품목으로서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2010년경 중국 정부의 자국 조선소 지원 정책에 따라 세계 수주량 1위를 뺏겼지만 2018년에는 다시 세계 1위를 탈환함으로써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조선국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최근 LNG 선박에 대한 수요 급증,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그러한 지위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주요 3개국 선박 시장 점유율 (수주량)

주요 3개국 선박 시장 점유율 (수주량).png  



IT(정보통신) 산업과의 만남

Forecast03.jpg

현재 조선 업계에도 IT(정보기술) 산업과의 접목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조선소의 경우 조선 전용 CAD에 의한 설계, 생산라인, 조립, 진수까지 종합 통제 시스템이 모두 현대화 되어 있다. 또한 현재 가상 조선소의 구축, 설계의 자동화 등 여러 분야에서 전산화를 통해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조선해양 산업의 특성

Forecast04.jpg

조선 해양 산업은 엄격한 국외의 시공 감리를 받으며 외국의 모든 감리 기준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이미 세계화가 먼저 이루어 졌다. 그리고 조선 산업은 종합사업이기 때문에, 철강, 기계, 전기 등 광범위 한 분야의 기술이 집약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 미치는 효과 또한 크다.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