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선해양산업의 침체기와 맞물려 올해 전과를 신청한 학생이 예년에 비해 증가하였습니다. 

조선해양산업 자체가 주기성이 있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단기적 시각에 영향을 받는 학생들이 증가하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현상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일부는 우리 학과의 전공수업은 전혀 수강하지 않는 등, 전과를 전제로 하는 서울대 입학의 수단으로 약용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있고 우리 학과에 대한 소속감이 강한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도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는 바, 다음과 같은 학과의 원칙을 공지합니다. 전과 신청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참조 바랍니다.


-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전과신청 최소 한 학기 이전에 학과사무실에 의사 혹은 계획을 전달하고, 학과에서는 해당 학생의 지도교수를 학과장으로 변경한다.
-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신청 최소 1개월 전에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원칙으로 한다. 

- 전과 신청은 학과의 심의를 위해 대학이 공지하는 신청 마감일 이전 최소 2일 전까지 학과에 전과신청 의사를 통보하여야 한다.

- 전과에 대한 학과 승인은 지도교수와의 사전 면담원칙과 학과 공지기간 내 신청여부를 보아 심의 후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 신청 학생의 수가 많을 경우, 학생의 성적, 신청 전 수강 교과 내용, 지도교수와의 상담 내용을 고려하여 우선 순위를 정한다.

-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과의 장학금 등에서 하순위에 배정됨을 원칙으로 한다.

- 학과 내부 내규의 준수를 하지 않는 경우 승인이 불가할 수 있다.